세상엿보기

클라우드펀딩 무슨 말일까? 본문

● 시사/금융

클라우드펀딩 무슨 말일까?

꿈꾸며 사랑하며 2016. 9. 4. 23:28
반응형


일단 금융용어에 생소한 분들은 낯선 단어일수 있겠다.

나도 공부하는 입장에서 여러가지 자료를 보고 이해 하였다.

그래서 이 용어에 대해서 궁금해 하는 사람들을 위해서 적어보았다.

제목이 오타일수도 있다.

흔히들 크라우드펀딩 또는 그 방법이 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이용을 하는거라 소셜펀딩이라고도 불린다.

사전적 분류로 알아보면, 대출형, 투자형, 후원형, 기부형으로 나눠진다.

투자를 목적으로 한다는 면에서 펀드가 주를 이루고 후원과 기부는 펀딩이 주를 이룬다고 한다.

그러니 어려운 사람들을 후원을 하거나 기부를 하고 싶으면 클라우드펀딩을 이용하는것도 좋을 것 같다.

용어를 풀이해보면 크라우드라는 군중이라는 단어와 펀드라는 자금조달이라는 단어를 합해서 만들어진 말이다.

 

요즘처럼 소셜미디어가 발달한 시대에 후원과 기부를 받기위해서 사회단체들이 많이 이용하는 방법들이다.

참여하는 사람들도 어렵지 않게 접근할수 있다. 뜻만 잘 전달된다면 목표금액보다 휠씬 많은 금액을 모으기도 한다.

우리는 항상 바쁜 일상생활속에서 살아간다. 적은 금액이라도 어렵고 힘든 곳에 나의 작은 정성을 보탤 수 있다면 보람찰 것이다.




잠시 감성에 젖어보았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가 이 크라우드펀딩은 주로 인터넷 중개사이트에서 이루어진다.

모금자들이 모금하는 취지와 기간과 금액 그리고 투자보상내용등을 게시한다. 이를 홍보하는 동영상등을 다수의 개인들이 원하는 프로젝트를 골라 중개사이트계좌로 돈을 보낸다. 목표금액에 성공하면 중개사이트에서는 일정수수료를 뗀 다음에 모금자에게 모금금액을 전달된다.




하지만 모금기간내에 목표금액을 모으지 못한 때는 다시 모금을 한 참여자들한테 되돌아간다.

신생회사들도 자금조달시 이를 이용하는 경우도 많다. 어렵고 복잡한 은행의 대출절차보다 쉽게 필요한 자금을 확보할 수 있어서 펀딩을 이용하는 편이 휠씬 편하고 좋기 때문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