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엿보기

복분자 효능 제대로 알아보자! 본문

● 라이프/건강

복분자 효능 제대로 알아보자!

꿈꾸며 사랑하며 2018. 5. 21. 05:33
반응형


< 복분자 효능 제대로 알기>

먼저 '복분자'라는 이름의 유래를 아는가? 이것을 먹고 소변을 누니 요강이 뒤집어졌다는 얘기에 이런 이름이 붙여졌다고 한다. 한자로 풀이하면 '뒤집어진다'는 뜻의 복(覆)자와 '항아리'를 뜻하는 분(盆)자 합해져 복분자(覆盆子)라는 이름이 생겼다고 전해진다. 



그럼,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까맣고 빨갛게 방울방울 생긴 열매는 복분자딸기를 말하는 것이며, 이 열매가 채 익지 않을때 약재로 만든것이 '복분자'라고 부른다. 



산딸기와 생김새가 비슷해 산딸기와 복분자를 어떻게 구분하는지 알아보자. 결론부터 말하면 복분자는 산딸기의 일종이다. 산딸기에는 줄딸기, 산딸기, 복분자 등 여러가지가 있다. 우리가 흔히 즐겨먹는 딸기는 밭딸기이고, 산이나 산 밑자락 등에서 야생으로 자라거나 재배하는것을 산딸기라고 한다. 모양이 확실히 다른것을 보면 구분이 확실하다.



■ 산딸기와 복분자의 차이점

- 산딸기 : 산에서 자생하고, 신맛과 단맛이 대부분이며, 구하기 어렵다. 다 익었을 때 붉은 색깔을 지닌다.

- 복분자 : 노지에서 재배할 수 있도록 품종을 개량한 것이며, 단맛이 적고 약간 씁쓸한 맛이 강하다. 빨간색이었다가 다 익었을 경우 검붉은색을 띤다.


복분자 효능은 많은 사람들이 익히 알고 있다. 옛 문헌 동의보감, 당본본초, 본초종신록 등 여러 고문헌에도 그 효능이 언급돼 있을 정도로 유명하다. 현대의학의 약리작용 분석에서도 열매안에 폴리페놀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항암효과, 노화억제, 동맥경화예방, 혈전예방, 살균 효과 등이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


동의보감에 따르면 간을 보호하고 눈을 밝게 해주며, 기운을 도와 몸을 가뿐하게 하며 머리털이 희어지지 않게 한다라고 기록되어 있다고 하니 정말 요강이 뒤집어 질만 하구나 하는 생각이 든다. 복분자 효능에 대해서 좀 더 상세히 알아보자.



■ 복분자 효능

- 피로회복 및 노화방지 : 항상 만성피로에 쌓여 있는 분들이 먹으면 신장을 튼튼히 하고 간기능 개선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한다. 비타민A, C 등과 함께 각종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있다고 한다. 또한 대표적인 항산화물질이 폴리페놀과 안토시아닌 성분이 다량 함유돼 있어 노화의 원인인 체내 활성산소를 억제하는데 효과가 뛰어나 노화방지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한다.


- 빈혈예방 및 골다공증예방 : 철분과 엽산이 다량 함유돼 있어 빈혈예방에 좋고, 칼슘은 물론 인, 철, 같은 무기질이 풍부하여 골밀도를 높이고 뼈를 튼튼히 하여 골다공증 예방에도 좋다고 한다. 



- 피부미용 및 다이어트 : 비타민 성분도 풍부하여 기미, 잡티제거 효과가 뛰어나고 피부미백에도 도움이 된다고 한다. 또한 음식물을 섭취해도 포도당과 지방산으로 분해되어 흡수되지 못하고 그대로 배출되게 하므로써 살이 찌는것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고, 복분자는 저열량, 저지방 식품으로 다이어트에도 좋다고 한다.


- 눈건강 및 여성갱년기 완화 : 비타민A가 풍부해 시력유지 및 눈건강에 좋고, 피토에스트로겐 성분 또한 풍부해 여성호르몬 분비가 원활하도록 도와줘 여성갱년기 완화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한다.



■ 복분자 섭취방법

복분자는 주로 엑기스로 먹거나 술로 담가 먹는다.

관련글▶복분자 엑기스, 복분자주 만드는 방법

- 궁합음식 : 복분자 효능을 더해주기 위해 장어와 함께 먹으면 비타민A의 작용이 더 활발히 증가한다고 한다.

- 활용음식 : 복분자주, 복분자잼, 복분자 요구르트, 커스터드 크림 푸딩, 복분자스무디, 복분자 식초 등 많은 음식요리와 재료로 쓰이고 있다.



이렇듯 지금까지 살펴본 복분자 효능 및 정보들을 보면 남성뿐만 아니라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여성분들도 먹으면 좋은 효과를 가지고 있다. 6~8월이 제철인 복분자를 온 가족이 즐겨 먹는다면 건강한 생활에 많은 도움이 되리라 본다.


복분자 효능 및 정보가 많은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꾹♥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