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엿보기

복분자 엑기스, 복분자주 만드는 법 본문

● 라이프/건강

복분자 엑기스, 복분자주 만드는 법

꿈꾸며 사랑하며 2018. 5. 21. 08:30
반응형


< 복분자 엑기스, 복분자주 만드는 법>

 요즘은 집에서 직접 엑기스를 만드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그래서 간단하게 복분자 엑기스 만드는 방법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먼저 이렇게 만드는 것이 통상적으로 쓰이는 방법을 적은 것임을 알립니다.



■ 복분자엑기스 만드는 방법

* 재료 - 복분자 10kg, 황설탕 10kg (백설탕보다 맛과 색이 좋다), 용기

* 숙성기간 - 90~100일 정도

* 숙성보관장소 - 서늘한 곳에 보관 (집안에 상온 중 가장 시원한 곳이면 됨)

※ 숙성시 1~2일에 한두 번씩 복분자와 설탕이 잘 섞이도록 저어 줍니다. 몇 일 지나면서 가스가 발생하며 보글보글 거리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숙성완료 - 고운 망에 걸려 엑기스만 보관합니다.

* 보관방법 - 냉장보관 합니다.

※ 숙성이 됐다 하더라도 일반 냉장고는 늘 열고 닫으므로 맛이 변할 수 있습니다. (술처럼 시큼해짐) 그래서 김치냉장고에 보관하시면 변함없는 맛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 먹는방법 - 물과 희석하여 취향에 맞게 농도를 조절하여 드시면 됩니다. 시원하게 드시면 더욱 맛이 좋습니다.



■ Tip1

① 복분자, 설탕 비율을 1:1과 숙성기간을 90일로 담그는 이유

- 이것은 발효때문입니다. 90일을 넘기지 않고도 먹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보관을 잘못하면 복분자 엑기스가 폭탄처럼 변한답니다. 이것은 완전 숙성이 되지 않으면 계속해서 가스가 발생하게 되며 상온에 둘 경우 다시 발효되면서 가스가 발생하여 폭발하게 됩니다.


② 설탕을 적게 넣고 단기간 숙성 엑기스를 만드는 경우

- 단기간에 발효가 될 수 있는 최저 설탕 비율은 복분자 10 : 설탕 4 정도로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발효 기간은 일주일 정도부터 드실 수 있습니다. 꼭 주의하실 점은 이렇게 만드는 경우 완전발효가 아님으로 가스가 발생하여 폭발위험이 있으니 보관에 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 일반 냉장고에서도 플라스틱병에 보관할 때는 살짝 흔들린 콜라를 열때처럼 가스가 나옵니다. 상온에서는 가스발생으로 폭발하니 주의하셔야 됩니다.


■ Tip2

① 복분자주 : 엑기스로 걸러낸 찌거기로 소주를 부어 술을 담으면 복분자주가 되어 맛이 좋습니다.

② 복분자 팥빙수 : 팥빙수에 초코나 딸기시럽을 넣지 않고 복분자 엑기스를 넣어서 팥빙수를 만들면 아이들이 좋아합니다.



■ 복분자 효능

① 신장기능을 북돋아 유정, 몽정, 유뇨 등에 한의학에서는 사용한다고 합니다.

② 안토시아닌 성분이 많이 들어있어 시력을 보호해 주고 눈건강에 좋습니다

③ 몸을 가볍게 하며 머리를 검게한다고 합니다.

④ 항산화 작용으로 피부를 부드럽게 해주고 미백효과도 있어 피부를 아름답게 만들어줍니다.

⑤ 약리작용으로 항염작용, 항산화작용, 항 헬리코박터 파이로리작용을 한다고 보고 되었습니다.

⑥ 비타민A, C 등과 각종 미네랄이 풍부하여 피로 회복에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