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엿보기

숙취에는 충분한 수분과 당분, 그리고 비타민C 공급이 필요하다 본문

창고

숙취에는 충분한 수분과 당분, 그리고 비타민C 공급이 필요하다

꿈꾸며 사랑하며 2016. 7. 29. 00:34
반응형

숙취를 쫓는 가장 빠른 방법은 충분한 수분과 당분을 공급하고 비타민C를 보충하며, 그 밖에 혈액순환을 도와주는 일입니다.

그러므로 술을 많이 마시고 온 다음 날 아침에는 물을 많이 마시고, 꿀물이나 진한 설탕물, 또는 생주스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 다음, 가능하면 한잠 푹 자는 것이 숙취 때 피로를 가장 빠르게 푸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또, 칡가루를 이용한 숙취 해결 비방 한 가지가 있습니다.  칡가루의 어떠한 성분이 그 같은 효능을 발휘하는지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지만, 많은 애주가들의 경험에 의하면, 칡가루가 숙취에 탁월한 효능을 발휘하는 것은 틀림없습니다.  칡가루는 칡을 짓찧어 즙을 짜낸 다음, 이것을 가라앉혀 물로 여러 번 우려내어 말린 것입니다.

이 칡가루를 끓는 물에 넣은 다음, 여기에 꿀을 타서 마시면 숙취가 말끔히 가십니다.  술 마신 후 몹시 갈증이 날 때도 꿀물에 칡가루를 타서 마시면 감쪽같이 갈증이 해소됩니다.  5월에 캔 칡이 가장이 효과가 큰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목덜미와 뒷골이 뻐근할 때

사람은 갱년기가 시작되면서 피로나 권태가 오고, 머리가 흐릿해지며, 미열이 나면서 어깨가 무겁고 목덜미에서 뒷골까지 굳은 듯이 뻐근해지는 때가 있습니다.  이런 때는 깨끗이 씻은 칡뿌리를 잘 달여서 차 대신 장기간 마시면 효고가 있습니다.

그리고 또, 대추씨에 감초를 조금 넣고 서서히 달여서 매일 아침저녁으로 장기간 복용해도 좋고, 두릅잎을 삶아 나물로 만들어 장기간 일상식으로 먹어도 좋습니다.

 

불면증 해소법

현대 생활이 점점 복잡해짐에 따라 밤에 잠을 잘 이루지 못하는 이른바 불면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어가고 있습니다.

잠을 이루지 못할 때는 대개 갖가지 잡념들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일어납니다.  그래서 어떤 사람들은 100에서 1까지 거꾸로 세다 보면 잠념이 없어서 잠이 든다고 하지만, 그러한 방법도 별 효과가 없습니다.  수를 세는 도중에 그만 또다시 잡념이 생기기 일쑤입니다.

불면증에 좋은 몇 가지 방법을 소개합니다.

우선 양조식초를 2큰스푼 마시거나 양파즙을 머리 가까이 놓아두고 자면 신기하게도 담이 잘 옵니다.

그리고 공복으로 잠자리에 들면 더욱 잠이 안 올 때가 있습니다.  이런 때, 소화에 지장이 없을 정도로 얼마간의 간식을 취하고 나서 잠자리에 들면 잠이 잘 옵니다.

다른 하나는 엄지발가락을 손으로 세게 구부려 주는 것입니다.

그렇게 하면 머리에 모여 있던 혈액이,갑자기 에너지를 필요로 하는 엄지발가락 쪽으로 몰려가기 때문에 잡념이 사라지고 쉽게 잠을 이룰 수 있습니다.  그리고 불면증을 퇴치하는 데 도움이 되는 식품군으로는 연뿌리, 양파, 당근, 시금치, 파, 샐러리, 호박, 마늘을 들 수 있습니다.

싱싱한 양파를 날것 그대로 얇게 썰어 식초와 식물성 기름을 두 방울 떨어뜨리고 꿀을 약간 쳐서 먹으면 잠이 잘 온다고 예로부터 전해지고 있습니다.  또, 세숫대야에 더운물을 붓고 발을 담그고 있다가 아주 뜨거운 물을 서서히 부어 가면서 견딜 수 있을 때까지 계속하는 방법도 좋습니다.  15분쯤 담그고 있으면 발이 새빨개지면서 나른해집니다.  그러면 곧 마른 수건으로 발을 닦고 잠자리에 듭니다.

 

가벼운 화상을 입었을 때

피부에 가벼운 화상을 입었을 때는 아래의 방법들 가운데서 한가지를 택해 사용하도록 합니다.

1. 약솜에 달걀의 흰자나 노른자를 묻혀 환부에 발라 준 다음 김으로 덮어둡니다.

2. 오이나 생감자를 강판에 갈아 환부에 붙이고 붕대를 감습니다.

3. 생두부를 가제에 싸서 물기를 제거한 다음 밀가루와 섞어서 환부에 바릅니다.

4. 소주나 알코올을 환부에 발라 주면 화기가 빠집니다.

 

화상으로 물집이 생기면

만일 화상을 입게 되면, 우선 데인 부위를 될 수 있는 대로 빨리 깨끗한 물이나 알코올, 소주 등에 담가 화끈화끈한 열감이 사라질 때까지 충분히 식히 다음 깨끗한 가제로 환부를 살짝 덮어 두어야 합니다.  그리고 물집이 생기더라도 절대로 터뜨리지 말고, 감자를 짓이겨 환부에 붙이고 붕대를 감아 주면 빨리 낫습니다.

만일 옷을 입은 채 심한 화상을 입었다면 옷을 벗지 말고 그대로 입은 채로 물이나 알코올, 소주 등에 담가 열을 식힌 뒤에 병원을 찾도록 합니다.  옷을 벗게 되면 옷과 함께 살갗이 묻어나 상처를 더욱 크게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피부에 박힌 가시 빼는법

피부에 가시가 박히게 되면 몹시 아픈데, 이것을 바늘 등으로 빼내려면 따끔거리고 아픕니다.  이럴 때는 가시가 박힌 곳에 잠시 얼음 한 조각을 올려놓았다가 빼내면 살갗의 신경이 마비되어 아프지 않습니다.

만일 가시가 좀 깊이 박혀 바늘로는 좀처럼 빠지지 않을 경우, 그곳에 고약을 발라 보시길 바랍니다. 고약이 가시를 빨아낼 뿐만 아니라 열과 통증을 없애 주므로 좋습니다.

또 부추잎을 짓이겨 3~4회 갈아 붙여 주면 신기하게도 가시가 뾰족이 솟아오릅니다. 가시를 뽑아낸 다음, 그 자리에 된장이나 간장을 바르고 문질러 주어야 곪지 않습니다.

 

찰과상 대처법

몸에 찰과상을 입었을 때는 우선 환부주위를 깨끗이 소독하고 그 위에 날달걀 껍질을 붙입니다.  그런 다음, 그 위를 솜으로 감싸고 붕대로 감아 줍니다.  이렇게 하면 약간 깊은 상처라도 곪지 않고 깨끗이 낫습니다.

 

식중독 대처하는 방법

서둘러 병원이나 약국에 가면 좋겠지만, 그럴 수 없는 상황이라면 아래의 몇 가지 처방 가운데서 한가지를 택해 응급 처치를 합니다.

1. 응급처방으로 쌀뜨물을 마시면 좋습니다. 오래되지 않은 양질의 쌀을 2~3번 깨끗이 씻어낸 뒤 다시 박박 문질러 진하게 만든 쌀뜨물을 마시면 효과가 있습니다.

2. 말린 도라지가루 2스푼과 녹두가루 2스폰을 물 한 컵에 타서 마시면 좋습니다.  두 가지가 모두 준비되어 있지 않으면 이 중 한가지라도 복용하면 됩니다.  도라지 2~3개를 날로 씹어 먹어도 좋습니다.

3. 생강과 부추를 찧어 생즙을 내어 마셔도 좋습니다.

 

 

반응형